'데일 카네기' 정말 유명한 분이다. 인간관계론뿐 아니라 자기 관리론, 성공 대화론까지 모두 불후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예전부터 읽어봐야지 하고 생각만 해 오다가 이제야 읽게 되었다. 진작에 읽었더라면 내가 인간관계에서 덜 힘들었겠네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나는 옳지 않은 일에는 정의를 내세우는 편이라 스스로 다칠 때가 가끔 있었다. 이 책을 천천히 읽어나가면서 나 자신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고 내 실생활에 꼭 필요한 핸드북으로 챙겨두고 싶었다. 책 서두에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을 그대로 잘 실천해 봐야겠다는 다짐이 들었다. 인간관계의 원리를 정복하겠다는 절실한 욕망, 기회가 있을 때마다 책에서 배운 원리들을 적용하며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핸드북으로 생각하라. 주마다 당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점검하라... 등등의 9가지 제안을 욕심내서 실천해 내고 싶다.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인간관계를 하면서 가장 조심해야 되는 부분인 것 같다. 험담을 즐기는 것은 인간의 본능에 가깝다고 본다. 그 본능을 이겨내고 침묵할 줄 아는 힘이 우리에게는 꼭 필요하다. 내가 인간관계에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내 생각만으로 누군가를 훈계하고 싶을 때도 있다. 바꾸고 싶고, 통제하고 싶고, 개선시키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먼저 자신부터 바꾸기를 권한다. 훨씬 적게 애써도 되고 덜 위험하다. 사람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왜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자. 그러다 보면 관용, 공감, 친절도 몸에 베개 되고 모든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모든 사람은 칭찬을 좋아합니다."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도 칭찬을 좋아한다. 칭찬이 사람을 잘 다루는 가장 기본이 아닐까?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원리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다." 이 갈망은 누그러지지 않고 변함없는 갈망이다. 진심을 다해 칭찬할 줄 알아야 되고 상대방의 장점부터 생각해 보기 바란다.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평생에 걸쳐 그 말을 보물처럼 여기고 반복할 것이다. 너무 소중한 말이다. 나는 내 가족에게, 내 지인들에게 더 진심으로 대하고 더 많이 칭찬할 것이다.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대화를 잘하는 사람들의 비결은 무엇일까? 비결이란 따로 없다. 지금 당신과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집중하면 된다. 정답이다. 나 역시도 지인과 대화를 나눌 때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좋았다. 그런 사람은 공감도 잘해주었고 진심이 느껴졌다. 편하게 내 이야기를 서슴없이 하게 되고 대화의 자리가 시간이 아깝지 않았다. 반면에 내 이야기에 관심도 없고 본인 이야기에 급급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다.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다른 사람의 말을 열심히 들으면 되고, 관심을 받고 싶으면 먼저 관심을 가지면 된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규칙 1 : 논쟁을 피하라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규칙 2 :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과 그 예방법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규칙 3 : 틀렸다면 인정하라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규칙 4 :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확실한 방법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규칙 5 : 소크라테스의 비결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네, 네'라고 말하게 하라.
규칙 6 : 불평을 처리하는 안전밸브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규칙 7 : 협조를 얻는 방법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규칙 8 : 기적을 만드는 공식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 애써라.
규칙 9 :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규칙 10 :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호소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규칙 11 : 영화도 하고, 라디오도 하는 일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
규칙 12 : 어떤 것도 통하지 않을 때 시도해 보는 최후의 수단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행복하길 원한다면
이 책에는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도 다루고 있어서 신선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반 이상이 결혼생활이다. 우리나라에도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어서인지 카네기 님의 메시지들이 너무 감사했다. 나 같은 기혼자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미혼자도 미리 이 책을 읽는다면 확연히 갈등이 줄지 않을까 싶다. 신혼 때 제법 싸웠던 기억이 나서 진작에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또 밀려왔다.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중 가장 가슴에 꽂히는 것은 절대로 잔소리하지 말라는 문구였다. 이 부분에서는 나폴레옹, 링컨, 톨스토이의 충격적인 결혼 생활이 나온다. 위인으로만 알려졌던 인물들이 비극적인 결혼 생활을 하고 있었고 그 비극은 매일 퍼붓는 부인의 비난과 잔소리가 원인이었다. 특히 톨스토이의 마지막 생이 너무 안타까웠다. 82세가 된 톨스토이는 결국 불행한 결혼 생활을 견디다 못해 집을 나가게 된다. 눈이 펑펑 내리는 추운 겨울인데도 불구하고 그 혹한 보다도 부인을 피해 나갔다가 결국 11일 후 폐렴으로 죽게 된다. 그의 마지막 말은 "내가 있는 곳에 아내가 오지 않게 해 달라"는 것이었다. 평화를 설교하고 전쟁과 가난을 없애려고 노력했던 그의 마침표가 너무 안타까웠다. 함께 살아가는 부부에게 잔소리, 비난이 얼마나 무서운 건지 새삼 느꼈다. 항상 스스로도 다짐하는 부분인데 더 노력해야겠다. 오래오래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나머지 7가지의 비결도 다짐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