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set="UTF-8"> [태도가 경쟁력이다] 인간관계의 핵심을 말하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도가 경쟁력이다] 인간관계의 핵심을 말하다

by 롱롱럭키 2023. 1. 9.
반응형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관계의 법칙
태도가 경쟁력이다

 

 

이노우에 히로유키

동경의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의학박사와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연구했고, 세계 수준의 의학 지식과 기술을 일본에 전파한 의사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뛰어난 기술만큼 중요한 것이 환자를 배려하는 '태도'라는 사실을 깨닫고 지금까지 솔선수범하며 '좋은 태도'를 경영의 핵심 원칙으로 삼고 있다. 누계 100만 부가 넘는 저서를 낸 자기 계발 저자이자 강사로도 명성을 떨치고 있다. 저서로는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등이 있다.

작가는 말한다. 그가 치과의사를 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환자들이 찾는 이유는 의료 기술도 있지만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실천하기 때문이라고!

먼저 웃는 얼굴로 대하고 긴장하는 환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풀어주는 것이다. 어떠한 치료든지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아야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아 치료할 수 있다. 

좋은 태도에서 나오는 배려~ 상위 1%가 반드시 지키는 인간관계의 핵심이 아닐까?

 

배려에서 꽃피는 다섯 가지 이점

1.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다.

2. 빠르게 성장한다.

3. 기회가 많아진다.

4. 인생에서 성공한다.

5. 여유로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다.

 

 

내가 당하면 어떤 마음일까?

약속시간에 단 1분이 늦어지더라도 미리 상대에게 연락해야 한다. '시간이 딱 맞출 수 있을지 아닐지 애매할 때'도 마찬가지다. '내가 당하면 어떤 마음이 들까' 하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답은 쉽게 나온다. 상대방이 미리 연락을 받으면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고 좀 더 여유 있는 마음으로 약속 장소로 가게 된다. 연락 없는 지각은 상대의 인생에서 귀중한 시간을 빼앗는 일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으면 안 된다. 

 

나도 약속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약속시간을 맞추기 위해 하던 일 제치고 급하게 나가기도 한다. 그런데 정작 상대방은 제시간에 오지 않는 경우... 다들 경험해 봤을 것이다. 미리 연락만 줬어도 하던 일 끝내고 왔을 텐데 하는 아쉬움과 상대방에 대한 서운함 등등... 내 시간을 빼앗긴 허탈감이 든다. 

 

상대의 시간도 아낄 줄 아는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그래서 가치가 있는 일에 시간을 써야 한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선물을 고를 때 

상사나 부하 직원, 거래처 등 비즈니스 관계에서 부담 없는 선물 고르는 방법

1. 가격이 비싸지 않을 것

2. 스토리가 있을 것

3. 상대의 상황에 알맞을 것

4. 지역 특산물

5. 너무 크지 않을 것

6. 손에 묻지 않을 것

7. 간편한 선물도 좋음

 

상대의 입장을 헤아려서 우선 그의 의견을 받아들이세요. 어떤 일이든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그 일에 관련된 사람들 모두가 각자 역할을 맡아 하기에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혼자 고집을 부리면 잘될 일도 되지 않습니다. 일의 성과는 그 팀이 잘 돌아갈 때 이루어지니 '팀이 기뻐할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명심하세요

몸이 아픈 사람이나 역경에 처해 괴로운 사람에게는 '힘내!'라는 말보다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함께 하자고! 기다릴게." "희망을 보고 나아가자" "지금 이 시간은 절대 헛되지 않아."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상대의 곁에 가까이 있어주는 것입니다. 곁에 있어준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상대의 마음과 상황에 맞춰 함께 해주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나의 의견을 말하거나 조언하는 것도 상대를 위한 자상한 마음입니다. 다만 의견을 말하지 않는 것 또한 배려이자 섬세한 태도가 될 때도 있습니다.

사람은 누군가에게 상담할 때 대부분 의견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들어줬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수긍해 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지요. 이야기를 귀담아 주고 '당신이라면 문제없겠어요. 전 그렇게 생각해요' 하고 말해주기만 해도 대개 상대는 편안해합니다. 

직접 조언을 듣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이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는 조언이 무엇일까?', '어떤 상황이어야 수긍할 것인가' 이 두 가지를 생각한 뒤에 조언하면 상대의 마음에 진심이 전해집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조언이라면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겁니다. 상대의 시선을 중요하게 생각해 주세요

 

에필로그

가장 크게 인생을 바꾸는 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고 응원하고 싶어 지게 만드는 일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아주 사소한 배려'입니다.

 

좋은 태도를 다시 한번 강조한다. 알면 누구나가 손쉽게 할 수 있다. 

마음껏 배려하고 그로 인해 인생의 변화를 느껴보자!

인간관계의 핵심은 상대를 생각하는 태도 즉 배려인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