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행복을 동시에 거머쥐는 시간 관리 비법
돈과 시간에 쫓기던 서른아홉,
하루 5분 플래너로 경제적 자유에 다가서다!
쫓기듯 하루를 살고 있나요?
어렸을 때부터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고, 그 돈을 모으면 천천히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쉬지 않고 일하고 늘 시간에 쫓겨 바쁘게 살면서도 제대로 되는 게 없었죠. 힘들게 일을 해도 늘 돈이 없었습니다. 그때는 알지 못했어요. 일 년이, 한 달이, 오늘 이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 시간인지, 그 순간이 쌓여서 미래의 제가 되리라는 것을... 너무 열심히 살아서 돈 벌 시간이 없었던 사실을 그때는 몰랐습니다. 돈을 버느라 내 시간을 모두 쓰는 사람은 더 가난해진다는 점을 말이죠.
부족한 시간을 벌기 위해 저는 특별한 플래너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에 몰입하여 집중력으로 일해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전보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벌고 있습니다. 세 아이를 키우면서 경매 투자를 하고, 강의도 하며, 세 권의 경매 책도 썼습니다. 일 년에 한두 달은 해외에서 살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대단한 부자는 아닙니다. 적당히 벌고 풍요로운 시간을 가진 '시간 부자'입니다.
태도와 지식보다 연습이 중요합니다.
● 첫 번째는 태도입니다.
● 두 번째는 지식입니다.
● 세 번째는 연습입니다.
● 네 번째는 습관입니다.
1부
하루 종일 일만 하는 사람은 돈 벌 시간이 없다.
우리는 짧게 일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누리고 싶다. 과연 가능할까? 평범한 사람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뭘까?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팔아 돈을 번다. 노동자 계급이 생긴 이후로 사회는 이런 구조로 돌아가고 있다. 청년들은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줄을 선다. 안정적인 공무원도 대기업 사원도 모두 '시간 노동자'다. 시간 노동자는 회사에 시간을 파는 사람이다. 회사에 하루 대부분의 낮 시간을 저당 잡힌 시간 노동자가 어떻게 시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회사를 그만두어야 할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
시간 부자가 되는 4가지 방법
1. 자본 수익을 얻는다
금융이나 부동산 등 투자 수익으로 소득이 창출되는 방법이다. 금융이자, 부동산 임대료, 주식, 펀드 등이다. 이 소득을 만들려면 지식을 쌓고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에 일해서 모은 종잣돈을 활용한다.
2. 저작권료를 받는다.
가치 있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만들면 거기서 돈이 계속 나온다. 저작재산권은 상속 및 양도가 가능하며, 저작자가 살아 있는 동안과 사망 후 70년간 존속한다. 자신의 재능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3. 자기 사업(부업)을 한다.
시간이 투자되는 일을 하되 상대적으로 시간이 적게 드는 방법도 있다. 1인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 유익한 정보를 올려 수익을 낸다.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할 수 있고 일정 궤도에 오르면 적게 일하고 많이 벌 수 있다.
4. 몸값을 높인다.
하던 일에서 시간 가치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시간 노동자가 아니라 시간 창조자로 회사와 협업하는 것이다. 회사에 수익을 만들어 주고 정당하게 회사와 나누면 된다. 노동자가 아닌 동업자로 회사와 상생한다.
시간창조자가 하는 일은 가치를 만드는 일이다. 이 때문에 절대적 시간이 필요하다. 시간 부자는 시간 창조자가 될 시간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한다.
시간 부자가 되면 얻는 것들
● 시간 부자는 자유롭다
● 시간 부자는 무엇을 할지 안다
● 시간 부자는 남의 시간도 소중히 여긴다
● 시간 부자는 실패해도 다시 도전한다
2부
난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모르지만 누가 결정할지는 안다.
꿈이 '희망' 그 자체라면, 버킷리스트는 '꿈의 목록'이다. 버킷리스트는 죽기 전에 이루고 싶은 일들을 적은 리스트다. 꼭 적어보기를 권한다. 생각나는 대로 그냥 막 써 나가면 된다. 평소 간절히 꿈꾸던 일은 자연스럽게 앞쪽에 자리 잡게 될 것이고 구체적으로 달성 기한도 정해보자.
버킷리스트를 몇 년간 실천하다 보니 리스트에 올릴 소원이 점점 줄게 된다. 하고 싶은 일은 당장 하게 되고 당장 못하면 다음 해로 행동을 옮긴다. 하고 싶은 일이라면 '죽기 전에'가 아니라 '10년 내'에 할 수 있는 일로 바뀌게 된다. 소원, 꿈, 버킷리스트는 간절히 원하는 일이다. 소원을 현실로 만들어보자. 나 자신의 지니가 되어야 한다. 내 안의 지니는 원하는 모든 것을 하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 소원을 이루는 일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데에서 출발한다. 스스로 지니가 되어 묻고 스스로 대답해 보자.
모자라는 시간을 만드는 법
- 시간 도둑을 잡는다
스마트폰 보는 시간, 별로 친하지 않은 SNS 친구에게 쏟는 시간, 습관적이고 소모적인 인터넷 접속
- 불필요한 일을 찾아 위임한다
1. 반복적, 소모적, 기계적인 일
2. 할 줄 모르거나 서툰 일
3.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일
4. 반복적인 집안일
기업이 우리의 시간을 사는 것처럼, 우리도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살 수 있다. 가사 도우미에게 집안일을 맡기고, 정리 전문가에게 집안 정리를 맡길 수 있다. 돈으로 시간을 벌면 그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
만든 시간으로 시간 부자가 되는 법
돈과 시간의 균형 잡기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할 때가 많다. 이럴 때는 일을 잠시 멈추고 매직플래너를 펼치자. 플래닝을 하기 위해 쓴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매직플래너 쓰는 법
배움으로 인생을 바꾸는 방법
다르게 살려고 배운다
배움은 쉽지 않다. 돈 벌 시간에 배우고, 가족과 행복한 시간 쪼개어 배우고 그렇다고 쉽게 인생이 바뀌지도 않는다. 그러나 배움은 하나하나 모이고 쌓여 현재의 안전지대를 벗어나게 하는 기초가 된다.
최고의 배움은 마음공부
현실을 외면하면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다. 힘든 상황이 닥치면 더 빛을 발하는 것이 차곡차곡 쌓인 마음공부다. 기도하기, 책 읽기, 명상하기 등 마음공부가 첫 번째 배움이다.
걱정을 해결하는 마술 공식
첫째,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지 생각하라.
둘재,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셋째,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돈 공부는 필수다
원하는 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자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말자
낯선 분야도 공부하자
시간이 없으면 시간을 창조하면 되고 내가 시간을 사면 된다.
시간이 소중하다는 건 잘 알면서도 하루 24시간 중 그냥 녹아내리는 듯 써버리는 경우도 제법 있다.
그걸 알기에 더 마음이 촉박해지고 분주한 것 같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가지 비법이 어렵지 않게 짜여 있다.
이현정 작가처럼 나도 시간 부자가 될 날이 머지않아 올 거라 믿는다.
책이 쉽게 읽히고 구성이 잘 짜여 있어서 좋다.
그리고 지금 당장 시간 관리할 수 있게 하루 5분 매직플래너 별책부록도 있어서 크게 참고가 된다.
'책이 있는 쉽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킵고잉] 세계 최고 크리에이터의 자기계발서 (1) | 2023.02.04 |
---|---|
[초집중] 내 아이 집중력 있게 키우는 방법 (0) | 2023.01.31 |
[전인구의 미국주식 투자 전략] 금리 인상 시대 추천책 (0) | 2023.01.26 |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진짜 장사꾼의 진짜 이야기 (0) | 2023.01.25 |
[밥 프록터 부의 확신] 부와 성공의 비밀 (0) | 2023.01.14 |
댓글